코카콜라(KO) 기본소개
코카콜라컴퍼니(KO)는 1886년 시작된 미국의 음료수 제조 및 유통업체로 대표적인 코카콜라뿐 아니라 파워에이드, 코카콜라제로, 조지아커피, 토레타, 환타 등 전세계적으로 유명하고 다양한 음료브랜드를 가진 배당킹 기업입니다.
1. 기본정보
▪ 시가총액 : 2850억달러 (2022-05-15기준 약 365조)
▪ 창립일 : 1886년
▪ 업종 : 식품제조업
▪ 시가배당률 : 약 2.68% (2022-05-15기준)
▪ 배당주기 : 분기배당(4월, 7월, 10월, 12월)
2. 배당성장률(2022년 5월 기준)
코카콜라는 50년 연속 배당성장을 한 기업들에 부여된 배당킹 배당주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음료들을 판매하며 탄탄한 매출로 59년째 배당금을 성장시켰습니다.
1990년부터 2022년까지의 배당금 내역입니다.
59년째 한번도 배당금을 삭감시킨적 없이 꾸준히 성장한 모습입니다. 특히 경제위기나 시장의 큰 폭락에도 꾸준히 증가시키고 있는 모습이 굉장히 우수합니다.
다만 경쟁사인 펩시코(PEP)의 경우 최근 5년간 배당성장률이 7.4%로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코카콜라의 경우 최근 5년간 배당성장률이 약 3.6%로 아쉬운 모습입니다.
3. 주가성장률
닷컴버블사태에 큰 폭으로 주가가 오른 후 전고점 돌파까지 약 15년이나 소요된 모습입니다. 현재는 전고점 돌파 후 신고점을 달성하며 크게 오른 모습입니다.
배당 재투자하였을 경우 S&P500 지수와의 비교입니다.
▪ 초기투자금은 50,000달러
▪ 매달 1,250달러씩 적립식 투자
▪ 배당금은 매달 재투자
▪ 파랑색 : S&P500 ETF(SPY)
▪ 빨강색 : 코카콜라(KO)
- 결과
▪ 코카콜라의 등락폭이 지수보다 크게 움직이며 총 수익률은 S&P500이 우수합니다.
▪ 코카콜라는 시장의 악재에 방어력이 지수보다 낮습니다. (PEP : -36% // KO : -50.1%)
▪ 코로나 이후 기술주의 성장으로 인해 S&P500과의 수익률이 큰 폭으로 차이 나는 모습입니다.
코카콜라라는 명성과는 조금 다른 주가수익률입니다.
이는 펩시코(PEP)와 코카콜라의 백테스팅 결과입니다.
▪ 초기투자금은 50,000달러
▪ 매달 1,250달러씩 적립식 투자
▪ 배당금은 매달 재투자
▪ 파랑색 : 펩시코(PEP)
▪ 빨강색 : 코카콜라(KO)
초기에는 코카콜라의 주가가 굉장히 큰 폭으로 상승하였지만 버블때 크게 하락한 모습입니다. 그 후로는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코로나 이후 펩시와 코카콜라의 주가 차이가 보입니다.
이는 코카콜라와 펩시의 브랜드차이로 보입니다. 코카콜라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음료브랜드를 많이 보유하고 있지만 코로나사태로 인해 식당과 술집, 영화관등의 매출감소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펩시코의 경우 음료뿐 아니라 다양한 스낵과 음식제품들로 인해 타격이 적었습니다. 물론 사업의 다각화가 항상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역사적으로는 코카콜라보다는 펩시코가 투자자들에게 더 나은 선택이었습니다.
4. 안정성
코카콜라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음료로 아이폰이나 맥도날드와 같은 미국식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트레이드마크입니다.
코카콜라의 다양한 음료브랜드들입니다. 코카콜라와 코카콜라제로부터 탄산음료인 환타, 이온음료인 파워에이드, 미닛에이드, 조지아 커피, 스프라이트, 암바사, 토레타, 닥터페퍼등 다양한 브랜드들을 전세계로 판매하며 꾸준한 매출로 안정적인 기업으로 평가받습니다.
코카콜라의 성공요인에는 몇가지가 있는데 단순히 맛 뿐만 아니라 상표를 보고 고르는 행위에는 기억을 관장하는 뇌 부위가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알아내고는 강력한 브랜드가 선택을 유도한다고 분석하기도 하였고, 코카콜라의 사업강점 중 하나인 보틀링 정책은 코카콜라컴퍼니는 원액과 시럽을 생산 및 판매하고 이를 완제품생산 및 판매하는 보틀러 파트너 기업에게 공급합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국가의 시장을 개척함과 동시에 전세계적인 규모로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전쟁중에도 콜라는 마신다는 말이 있는 만큼 전세계 탑 브랜드임은 확실합니다.
다만, 개별주의 경우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포트폴리오에서 소량만 담아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5. 장단점과 마무리
장점
▪ 59년째 배당금을 상승시키며 꾸준히 지급한 안정적인 배당주입니다.
▪ 닷컴, 리먼, 코로나 모두 살아남고 꾸준히 성장한 배당킹 배당주입니다.
▪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탑 브랜드 기업으로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단점
▪ 개별주 특성상 위험성이 있습니다.
▪ 배당률이 높은 편이 아닙니다.(약 2.68%)
▪ 최근 5년 배당성장률이 약 3.6%로 높은 수치는 아닙니다.
59년째 꾸준히 배당금을 늘린 배당킹 종목입니다.
다만 당장의 배당률이 높은 편은 아니며 배당성장률 또한 매력적인 수치는 아닙니다.
그러나 세계최고의 음료회사임은 분명하며 건강적인 측면에서도 코카콜라제로 같이 살이 찌지 않고 혈당이나 칼로리면에서 우수한 음료를 계속해서 개발한다면 미래에도 최고의 음료회사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펩시와 코카콜라 두 기업에 투자한다면 전세계 식음료시장 그 자체에 투자한다고 볼 수 있으며
두 회사의 배당일이 겹치지 않아 1, 3, 4, 6, 7, 9, 10, 12월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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