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일상이야기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 알아보기

by 배당농사꾼 2022. 5. 2.
반응형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중소·중견기업 핵심 인력과 청년근로자의 자산형성지원을 통해 근로자는 기업에서 오랫동안 일할 수 있도록 하고, 중소기업은 우수한 인력을 영입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성 공제 제도다.

 

쉽게 말해 복지나 임금문제로 중소기업에 가려고 하는 사람이 없고, 오래 다니는 사람이 없으니 국가에서 그 복지와 임금문제를 어느정도 도와주겠다는 내용이다.

 

▪ 기업입장

- 새로 일을 알려줄 필요가 없이 최소 2년동안 열심히 근무하는 직원이 생긴다!

 

▪ 근로자 입장

- 2년동안 버티고 나면 2년경력과 거금이 생긴다!

 

 

 

1. 청년내일채움공제 시작

 

본인은 2020년 2월에 입사하여 회사에 적응을 하였고 이 회사라면 믿고 오랜 시간을 다닐 수 있겠구나를 느꼈다.

20년 4월에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을 하여 4월 27일자로 계약이 시작되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이트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이트에 들어가 인증서 로그인을 하게되면 자신이 얼만큼 적립이 되었는지, 진행상황등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다.

 

본인은 2년이 지나 만기수령만 기다리고 있는 상태지만 처음 3개월은 매일같이 들어가서 구경했다....

 

각종 서류들과 신청서류를 자신과 연계된 기업에 발송한 후 계약이 성립되면 매달 자동이체되며 적립이 되곤하는데

20년 가입자 기준으로 125,000원씩 매달 출금되어 적립되었다.

 

일정 기간이 지나 취업지원금/기업기여금이 적립이 되기 시작하면 거금으로 늘어난다.

 

 

 

 

2. 청년내일채움공제 1년차

주변 내 지인이나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보았을때 1년정도 지나면 많이 힘들어하는것 같습니다.다만 중도해지의 경우에는 기업귀책(부도, 체납, 직장내 괴롭힘 등) 이거나 가입 1개월 이내로 해지하였을 경우재가입에 문제가 없지만 청년귀책(창업, 이직, 미납) 의 경우에는 재가입이 힘들 수 있으며 기존에 적립되었던 지원금도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재가입시에)

 

저같은 경우에는 큰 문제는 없었고 또 쌓이는 지원금을 보며 버텼습니다.

 

이런걸 생각해보면 내일채움공제가 어느정도는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2.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차 만기

어느덧 취업 후 2년이 지나가고 일에 적응도 되었으며 내일채움공제로부터 지원금을 받을 날이 되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 계약성립일 : 2020-04-27

▪ 계약만기일 : 2022-04-26

▪ 만기일의 월급일 : 2022-04-28

▪ 최종 서류작성일 : 2022-04-29

 

입니다.

 

예를 들어 계약만기가 2022-04-05 라고 하더라도 월급일인 4월 말까지 기다려야 최종 서류 작성 및 발송이 가능합니다...(저 같은 경우에는 조금만 늦게 계약이 되었으면 5월 월급일인 말일까지 기다려야했습니다..)

운이 좋게 4월말에 계약만기&월급일이 별 차이가 안나 바로 서류는 작성하여 발송이 된 상태입니다.

 

이상태에서 제가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하는 동안 사업자를 내거나 다른곳에 동시에 근무했다던가.. 그런일들만 없으면

최종 적립이 되는것 갗습니다..

 

각종 후기를 들어보면 최종서류발송 후 약 2주정도후에 적립금이 들어오고 '완료' 버튼을 누른 후 약간의 설문조사를 하면 2주내로 지원금과 이자가 들어오는것 같습니다.

 

 

 

2022년도 기준으로는 적립금이 줄어든것으로 압니다. 그래도 사회초년생에게는 큰 목돈이고 버틸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약 3주뒤에 적립금이 모두 들어오면 마지막 리뷰 작성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